농협만 거치면 가격에 거품 공급업체 담합 의혹만 커져

농협중앙회 ‘아리파이프’는 근원적 문제를 안고 있다. 시중에서는 싸게 공급되는 멀쩡한 제품이 농협중앙회만 거치면 가격에 거품이 끼기 시작한다. 농협가격은 시중 농자재상과 애초부터 경쟁이 안된다. 농협 계통구매의 맹점이 파이프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계통구매 단가 비싼데도 대리점 수준 하향조정 뒷짐
“안하는 건지 못하는 건지” 농민들 원성도 귓등으로


▲담합, 진짜 불가능한가=농협은 현재 19개 업체로부터 파이프를 공급받는다. 매년 4월 초순에 공급단가를 결정한다. 농협중앙회는 이번주 중 업계와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 협의테이블을 통해 올해 파이프 공급가 수준이 결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점쳐진다.

농협중앙회는 계통구매 단가를 결정하기 전 기준가격을 업계에 제시한다고 한다. 이 기준가격을 수용할 것인가 여부는 철저히 업계의 몫이다. 지나치게 낮은 가격일 경우 업계는 이를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 반대로 계통공급 단가가 높으면 높을수록 업계는 이득을 본다. 이 과정에서 업계간 최소한의 가격조정 과정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 주변의 얘기다. 또 단순히 조정을 넘어 업계의 이익만을 고려한다면 ‘담합’으로까지 가지 말라는 법도 없다는 것이다.

계통구매 단가를 보면 가장 많이 쓰는 25.4mm, 두께 1.2T 파이프의 m당 가격은 1280원이고 1.5T 파이프는 1590원이다. 반면 충북 영동군 소재 시중 대리점은 1.2T 파이프는 1070원, 1.5T 파이프는 1340원에 공급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 계통구매 단가가 시중 대리점 공급가 보다 약 17∼18% 가량 높은 것이다. 결국 19개 파이프 공급업체들은 시중 대리점 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농협납품을 하면서 큰 이득을 보고 있는 셈이다.

충북 증평군 하우스 시공업체 한 관계자는 “우리는 농협 단가 대비 12% 가량 낮게 들여오고 농자재 대리점은 17% 정도 싸게 받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업계 입장에서 보면 농협은 봉이다. 땅짚고 헤엄치는 격이다. 당연히 어떻게 하면 계통단가를 올릴까 고민할 수밖에 없다”며 담합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농협중앙회 자재 담당자는 “담합은 할 수가 없다. 다 가격분석을 하고 적정선을 제시한다. 업계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담합이 근원적으로 불가능한 충분한 이유는 제시하지 못했다.

▲농협의 무능 혹은 방조=농협중앙회는 계통구매 단가 계약을 하면서 시중 대리점의 판매가격을 확인할 것이다. 지역농협이나 농민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농협의 계통단가는 시중 대리점 수준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예를 들어 작년 파이프 평균 판매가격을 확인하면 농협의 계통단가가 얼마나 비쌌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근거로 업계와의 협상에서 가격선을 하향조정 하면 된다. 그러나 농협은 못하는 것인지 안하는 것인지 요지부동이다. 때문에 파이프에 대한 원성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같은 원인 탓일까 농협계통구매 계약 실적은 저조한 수준이다. 농협중앙회에 따르면 올 2월말 기준 파이프 계통구매 실적은 300억원 가량이다. 반면 지역농협의 자체 구매 실적은 이보다 많은 360억원을 넘는다. 자체구매는 농협중앙회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는 것이 아니라 지역농협이 업체와 직접 계약을 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계통구매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해 농민들에게 공급할 수 있다. 충북의 한 농협 관계자는 “중앙회는 계통구매를 하라고 권하지만 지역농협 입장에서 볼 때는 자체 계약이 백번 낫다”고 말했다. 진천군에서 오이농사를 짓는 한 농민도 “농협중앙회가 뻔히 알면서 모르는 척 하는 거지 진짜 실상을 모른다면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비료업체들이 담합을 했다는데 파이프도 국가기관이 나서서 실상을 파헤쳐야 한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12/03/16 09:19 2012/03/16 09:19

http://kaffcoop.kr/trackback/846

Leave a Comment
블로그이미지
About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농축협 문제 및 협동조합 운동에 관심 있는 농민 조합원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