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농민적 농협개악 음모 분쇄”

농민단체 공동 기자회견

보/도/자/료

=========================================================

□ 수 신 : 각 언론사 사회, 농업 담당기자

□ 발 신 : 하단 명기 22개 농민단체

□ 배포일 : 2009년 10월 26일 월요일

□ 쪽 수 : 총 매수 4쪽

□ 제 목 : “반농민적 농협개악 음모 분쇄” 농민단체 공동 기자회견

=========================================================

1. 10월 27일 오전 10시 농협중앙회 본부 앞(서대문)에서 “반농민적 농협개악 음모 분쇄” 농민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2. 그간 우리 농민단체는 240만 농민조합원을 대표하여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한 민주적이며 투명한 협동경영체로 바로설 수 있도록 농협중앙회 신경분리를 요구해 왔다. 그를 위해 자체적인 신경분리 지역순회 토론회, 농림수산식품부 주최의 농협개혁위원회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농민조합원의 요구와 의견을 전달하기도 하였다.  

3. 그러나 농협중앙회는 10월 27일 11시 긴급 대의원총회를 통해, 제1금융권 신용사업 부문부터 금융지주회사로 우선 분리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농민조합원을 살리기 위함이 아닌 농협중앙회 조직과 임직원을 위하는 자체 사업구조 개편안의 통과를 강행하고 있다.  

4. 이에 주요 농민단체가 참석한 이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반농민적, 반협동조합적 농협중앙회 구조개편안을 저지하고, 농민조합원을 위한 올바른 농협개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다.  

- 기자회견 개요 -

- 일시 : 2009. 10. 27(화) 오전 10시

- 장소 : 농협중앙회 (서대문)

- 참석 : 하단 명기 각 농민단체 대표 및 상근자  

가톨릭농민회, 대한양계협회, 대한양돈협회, 생활개선중앙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버섯생산자협회,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자두연합회, 전국채소생산자협회, 전국한우협회, 한국관광농원협회,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한국단미사료협회, 한국민속채소생산자협회, 한국사이버농업인연합회, 한국양록협회, 한국양봉협회, 한국오리협회, 한국인삼경작자협의회, 한국포도회, 한국화훼협회(가나다 순)

“반농민적 농협개악 음모 분쇄”

농민단체 공동 기자회견문
 

240만 농민조합원의 염원은 “농산물 잘 팔아주는 농협이다!”

이를 알면서도 돈 장사에 더욱 매진하겠다는 농협중앙회의 반농민적 반협동조합적 농협개악 음모를 분쇄하자!! 

농협중앙회 신경분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임직원을 위한 농협은행 만들기가 아니라 농민 조합원을 위한 농산물 판매사업 잘하는 경제농협 만들기다. 우리 농민들은 한 톨의 쌀? 한 알의 과실을 생산하기 위해 잡초와 병해충과 악천후와 싸워가며 FTA 시대에 살아 남기위한 힘겨운 싸움을 해오고 있다. 우리는 그렇게 생산한 농민들의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제 값 받고 제 때 잘 팔아주는 협동조합을 원해 왔다.

그러나 농협중앙회는 그러한 농민적 기대와 시대적 요구를 배신하고 지난 10월 15일 마침내 임시 이사회를 열어 240만 농민조합원의 자산인 자본금을 모두 털어 금융지주회사를 만들어 먹고 튀겠다는 반농협적이고 반농민적인 신용사업 우선 분리 독립안을 의결 발표하였다. 그리고 오늘 27일에는 대의원 회의를 열어 이 안을 농협안으로 확정지을 계획이다. 농협중앙회가 백주 대낮에 농민재산을 강탈하려는 날강도 행위를 하고 있다. 우리는 240만 농민조합원의 이름으로 농협중앙회안의 즉각적인 철회는 물론 이러한 안을 만들고 결정을 주도해온 반농협적 인사들의 책임을 물어 즉각 농협에서 추방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올바른 농협신경분리에 대한 시대적 요구 때문에 정부의 농협개혁위원회(농개위)가 신용사업 중심에서 경제사업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농협중앙회 신경분리 추진방안’을 마련 정부에 건의 했으나, 농협중앙회는 이를 정면으로 거부하고 나섰다. 농협의 위세에 놀란 정부는 농개위 안에서 슬슬 꽁무니를 빼고 있으며, 국회마저도 국정감사장에서 농협중앙회장이 강도행위를 하겠다고 당당히 외쳐도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하고 변죽만 울리고 있으니 이들이 모두 공모하지 않고서야 농협이 이렇게 기고만장 큰소리치며 날뛸 수 있겠는가? 이명박 대통령이 말하는 농민에게 되돌려주는 농협개혁의 실상이 바로 이것이란 말인가? 아니 이명박 대통령은 자신이 농협중앙회장의 웃음거리로 전락한 것을 알기나 하고 있는가? 이럴 수는 없다.  

우리 농민조합원은 이제 스스로 일어나야 할 때가 되었고,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할 때가 되었다. 우리가 뭉치지 않으면 우리에게는 굴욕과 멸시와 천대밖에 없다. 우리가 나서지 않으면 농협중앙회 임직원들은 똘똘 뭉쳐 더욱 더 돈 장사에만 골몰하고 그 수익을 빼돌리는데 만 급급할 것이 아닌가? 정부도 우리를 졸로 보고 더욱더 기업, 회사중심의 농정을 추진해 가고, 국회도 농협중앙회의 정치놀음에서 놀아나는 하수인이 되어 중앙회장 눈치나 보는 존재로 전락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우리 농민들도 이들의 속임수에 놀아나는 꼭두각시로 전락할 것이 분명하지 않은가?

이제 우리는 결단의 때가 오고 있음을 직감하고 있다. 신도 부러워하는 농협중앙회에 근무하는 임직원들의 복지가 아니라 우리 농업과 농민의 미래를 위한 선택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음을 온 몸으로 느끼고 있다. 우리 농민의 염원을 실천하기 위해 농협중앙회 신용사업을 도려내는 결단을 내리고 모든 금융자산을 팔아 경제에만 전념하는 경제농협을 만드는 것이 유일한 대안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모른다.  

이제는 농협의 주인인 농민 조합원들이 나서 농협의 미래를 새로 열어야 할 때가 되었다. 누가 우리 농민을 무시하고 힘이 없다고 멸시하는가? 우리의 잠자는 영혼을 깨우고 우리가 나서서 하나로 뭉치면 할 수 있다. 조그만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대의를 살펴 뭉치는 것이 우리의 살 길이다. 농민과 단체들이 하나로 뭉치고 정부와 국회가 농민과 하나 되어 진정으로 조합원 농민이 바라는 새 농협 만들기에 나서자! 오늘을 계기로 똘똘 뭉쳐 이제는 농협개혁을 끝장내는데 매진할 것을 선언하며 대통령을 비롯한 각계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이명박 대통령은 작금의 농협사태를 자신이 말한 농민 조합원에게 돌려주는 농협개혁이라고 생각하는가? 농협개혁추진에 오차가 없도록 다시금 살펴 진정한 농협개혁이 되도록 앞장서라! 

하나. 국회는 구차하게 농협중앙회의 눈치나 볼 것이 아니라 330만 농민의 편에 서서 정부와 농협중앙회를 감시하고 우리 농업과 농민을 위한 올바른 농협중앙회 신경분리를 실천하는 법 개정을 보장하라!  

하나. 정부는 농민단체가 제시한 농협중앙회 신경분리안의 구체적인 실천을 위한 이행계획과 법개정안을 즉시 제시하라! 

하나. 농협 대의원들은 오는 27일 대의원 회의에서 반농민적 농협개혁을 주도하고 있는 “농협개악 주범(전무이사, 신용대표, 경제대표, 농협경제연구소장)”을 즉각 파면하고 그들의 책임을 엄중히 문책하라!

하나. 농협중앙회는 독립은행설립이란 반농민적이고 반농협적인 음모를 즉각 중단하고, 농협중앙회를 경제연합회로 혁신하려는 농민단체 안을 수용하라!  

하나. 농협중앙회는 자신의 이익관철을 위해 농민단체를 이간 분열시키는 작태를 즉각 중단하라!  

하나. 농협중앙회의 반농민적 음모를 분쇄하기위해서는 모든 농민단체가 뭉쳐야 한다. 우리는 모든 농민단체가 조건 없이 즉시 만나 ‘올바른 농협개혁 국민연대’를 결성할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

하나. 우리는 240만 농민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농협개혁이 이루어질 때까지 투쟁할 것임을 엄숙히 선언한다!   

2009년 10월 27일

240만 농민조합원 대표자 일동 

가톨릭농민회, 대한양계협회, 대한양돈협회, 생활개선중앙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버섯생산자협회,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자두연합회, 전국채소생산자협회, 전국한우협회, 한국관광농원협회,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한국단미사료협회, 한국민속채소생산자협회, 한국사이버농업인연합회, 한국양록협회, 한국양봉협회, 한국오리협회, 한국인삼경작자협의회, 한국포도회, 한국화훼협회(가나다 순)

 

2009/10/27 13:37 2009/10/27 13:37

http://kaffcoop.kr/trackback/258

Leave a Comment
블로그이미지
About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농축협 문제 및 협동조합 운동에 관심 있는 농민 조합원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