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농협 개혁을 위한 역사의 주인으로 떨쳐 일어나자!!!

- 농협개혁 촉구를 위한 전국농민대회 결의문 -
 

오늘 우리는 농업·농촌의 회생 및 국산 농축산물의 제값 판매를 책임지는 농협으로 반드시 개혁해 내겠다는 시대적 사명을 짊어지고 이 자리에 섰다.  

농협 개혁은 농업·농촌·농민문제의 해결을 위한 출발점이다. 그간 한농연은 350만 농민과 전 국민의 피땀으로 쌓아올린 민족자본 농협을 농민조합원의 손으로 지켜내고자, 농협법 개정 및 농협중앙회 신경분리를 위한 올바른 개혁 방안 도출에 매진해 왔다.  

그러나 한농연과 농민단체들이 모처럼만에 합의를 통해 마련한 농협법 개정안은 국회에서 표류하고 있다. 특히 농협 개혁 음해세력의 조직적인 로비에 여야 정치권의 눈과 귀가 가로막혀 있어, 자칫 농협 개혁을 위한 마지막 기회마저 잃어버리게 될 심각한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더욱이 농협중앙회는 전세계적인 금융·경제위기 속에서 해외파생상품 손실과 각종 금융사고로 240만 조합원 및 국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경영 실패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으며, 금융지주회사 중심의 자본 배분을 통해 은행 및 금융 관련 자회사만 살려내겠다는 의도를 노골화하는 멕킨지 연구용역 보고서를 공식 발표하는 등 임직원들의 기득권 수호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이는 농민조합원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경제사업과 교육지원사업, 나아가 1,180여개의 일선 조합의 지속가능한 생존은 철저히 내팽개치는 반농민적·반협동조합적 처사가 아닐 수 없다.  

시대는 농협 개혁 완수를 위한 각성과 실천을 요구하고 있다. 12만 한농연 회원 모두의 선도적·헌신적 투쟁을 통해, 농업·농촌을 보호할 최후의 보루로써 농협을 지켜내야 할 역사적 사명이 바로 우리들에게 주어져 있다! 

12만 농업경영인이여! 이제 하나로 똘똘 뭉쳐 350만 농민의 선봉에 서서, 농민조합원이 주인 되는 민주화된 투명·건전한 전문 경영체로, 경제사업 활성화를 통해 농민의 권익을 지켜내는 조직으로 농협을 반드시 개혁하자! 

농협 개혁을 위한 12만 농업경영인의 5대 요구사항 

하나, 반농민적 멕킨지 보고서의 관련 최종 책임자를 즉각 파면 조치하라!

하나, 경제?판매사업 중심의 농협중앙회 신경분리를 조기 시행하라!

하나, 농협 부실화에 대한 책임자를 처벌하고 혁신 방안을 마련하라!

하나, 농기자재 취급수수료 및 판매장려금을 농민조합원에게 환원하라!

하나, 조합의 민주적인 운영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농협법을 즉각 개정하라! 
 

2009년 3월 13일

농협개혁 촉구를 위한 전국농민대회 참가자 일동

2009/05/13 14:59 2009/05/13 14:59

http://kaffcoop.kr/trackback/14

Leave a Comment
블로그이미지
About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농축협 문제 및 협동조합 운동에 관심 있는 농민 조합원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