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 포럼·토론회 정례화, 컨설팅 지원·교육 프로그램 등 진행

더 좋은 협동조합 세상을 만들기 위해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가 공식 출범했다.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 창립준비위원회(위원장 최양부)는 지난 15일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 창립식 및 초청강연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가 지난 15일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창립식 및 초청강연회를 개최한 가운데 최양부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양부 위원장은 이날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는 65년 만에 이룩한 협동조합기본법시대를 맞아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제3의 경제인 협동조합이 선진국과 같이 국민의 20~30%가 협동조합 조합원이 되는 협동경제시대를 만들어 나가는데 일익을 담당하려고 한다”며 “오직 협동조합의 가치와 원칙 위에 서서 더 좋은 협동조합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열린 창립총회에서는 임원 선임을 비롯해 올해 사업계획서 및 수지예산서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 이사장으로는 최양부 위원장이 추대됐다. 또 고문에는 서중일 전 한국협동조합학회장,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 원철희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이사장, 유동준 부운장학회장, 윤익로 전 전국사과협동조합 연합회장, 이상호 신용협동조합중앙회 명예회장, 최준구 전 대한양계협회장, 황민영 국민식생활네트워크 대표가 뽑혔다. 이사에는 남무현 괴산 불정농협 조합장과 송동식 민생포럼 공동대표, 신철영 iCOOP클러스터 추진위원장, 윤주이 본보 사장, 이신백 전 농협제자리찾기국민운동 사무총장, 이영석 한국농수산대학교 명예교수, 이태근 흙살림 회장, 정철모 전주대 교수, 조경수 OFT 대표이사가 선임됐고 감사에는 황숙희 새롬 법무사가 선출됐다.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는 앞으로 협동조합의 가치와 원칙에 따라 경제민주화와 사회적 자본형성을 통해 나눔과 배려의 정신이 깃든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바른 협동조합 건설에 이바지하는데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포럼과 토론회 등을 정례화 하고 바른 협동조합에 대한 조사·연구, 정보 수집, 홍보 출판, 적정모델 개발, 정책자료 발간, 바른 협동조합 설립 자문 및 컨설팅 지원, 바른 협동조합 실천을 위한 제도개선방안 연구 등을 실시한다. 또 협동조합 지도자 양성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비롯해 분야별 소학습 그룹 및 부설교육연구원을 추진하고 협동조합 조합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연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분야별로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회원들의 전문성과 관심영역 및 희망에 따라 자율적으로 사업을 구상해 추진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분과위원회는 농촌생활협동조합분과위원회, 농업생산협동조합분과위원회, 도농교류협동조합분과위원회, 커뮤니티비지니스협동조합분과위원회, 도시생활협동조합분과위원회, 주택협동조합분과위원회, 교육협동조합분과위원회, 노인복지협동조합분과위원회, 생활복지협동조합분과위원회, 문화예술협동조합분과위원회, 법률지원협동조합분과위원회, 재능기부협동조합분과위원회, 협동조합상생네트워크분과위원회, 국제협력협동조합분과위원회 등으로 구성된다.

최양부 이사장은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의 창립 취지에 뜻을 함께 하면서 더 좋은 협동조합 세상을 함께 만들어 나갈 시대적 소명에 동참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게 문호를 개방하고 21세기 한국 협동조합의 새 시대의 밀알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협동조합실천운동본부에 참여를 희망하거나 협동조합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은 최양부 이사장(010-4504-2744) 또는 사무실(02-2043-0515)로 문의하면 된다.
2013/05/21 09:26 2013/05/21 09:26

http://kaffcoop.kr/trackback/1064

Leave a Comment
블로그이미지
About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농축협 문제 및 협동조합 운동에 관심 있는 농민 조합원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