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23일 삼천포해상관광호텔에서 ‘제12기 한농연 농협 이사·감사·대의원 교육’ 분임토론 결과 및 모범사례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농협조합장선거문화의 각종 병폐 개선과 아래로부터의 진정한 농협개혁을 일구어가기 위한 유력한 해법으로 농협 대의원협의회 활성화가 강조되고 있다.

한농연경남도연합회(회장 이현호)와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연구소(소장 이헌목)는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사천시 삼천포해상관광호텔에서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2기 한농연 농협 이사·감사·대의원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에는 이헌목 소장의 ‘글로벌 경쟁과 우리농업의 발전전략’ 특강을 시작으로 △대의원·이사·감사의 역할과 기능 △농협 회계 총론 △농협 결산보고서의 이해 △농협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의 이해 등에 대한 현직 농협 조합장과 감사, 회계전문가의 열강이 이어졌다.

특히 저녁시간 대의원·이사·감사의 역할 활성화 방안에 대한 분임토의가 심도 깊게 진행됐으며, 뒷날 아침 발표에서 대의원협의회 활성화 등의 농협개혁 구체적 해법 도출로 모아졌다.

이날 발표자들은 농촌에 만연한 혈연·지연·학연 중시 풍토가 농협 개혁엔 난공불락의 큰 벽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조합장 선거는 물론, 이사·감사 선거까지 돈 봉투가 난무하는 병폐가 이로 인해 근절되지 않고 주요 의사결정구조를 왜곡시킨다는 것이다.

한 발표자는 금권타락선거를 신고한 조합원이 나중엔 결국 주민들의 눈총을 견디지 못해 마을에서 쫓겨나듯 이사를 가고, 돈 봉투가 차마 신고를 할 수 없는 사람을 통해 자신에게까지 전달되는 것을 보며 이를 통감했다고 고백했다.

이를 바꾸기 위해서는 농협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대의원총회가 조합장을 비롯한 소수 임직원에게 집중된 막강한 권력을 제대로 견제하고 이사회의 내실화도 견인해내야 한다고 박흥재 창원 북면농협 대의원은 사례 발표를 통해 강조했다.

그는 권력이 제대로 견제돼 분산되면 참신한 인물이 큰 선거자금 없이도 조합장으로 당선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엔 조합장이나 조합장 출마자의 부담도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발표자들에 따르면 농협에 대의원들을 위한 단합 행사는 많지만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은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연간 2~3번 열리는 대의원총회에서 각종 사업과 현안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함은 물론, 난해한 회계서류 분석을 못해 조합의 정확한 재정 흐름조차 꿰뚫지 못하고 중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대의원들이 부지기수다.

간혹 일부 의욕적인 조합원이 조목조목 문제제기를 하면 조합장과 가까운 대의원들이 반대파로 내몰거나 시간 지체를 탓하며 밥 먹으로나 가자고 몰아붙이는 구태도 종종 재연된다. 허위보고에 대의원들이 쉽게 휘둘리거나 주요발언이 회의록에 누락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의원들이 농협 사업과 재정 흐름을 심도 깊게 분석해 공유하고 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협의체가 내실 있게 운영돼야 대의원총회가 제 역할을 하며 농협을 ‘농민조합원의, 농민조합원에 의한, 농민조합원을 위한 조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참석자들은 중지를 모았다.

다만 대의원협의회도 지연·학연·혈연을 중시하는 벽을 극복하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가 많으며, 2년의 대의원 임기로 인해 연속성이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농민단체가 협의회 방향 설정과 역량강화 등에 긴밀히 협력하며 농협 개혁의 구심이 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이창환 산청축협 감사는 전국적으로 한농연출신 조합장과 이사·감사·대의원 수가 급증했지만 인적구성 숫자에 불과할 뿐, 내용 공유와 자질 강화는 아직 부족하다며 변화를 주문했다.

이 밖에 이날 발표에서는 △협동조합 용어 해설집 발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회계시스템 구축 △이사·감사·대의원 지속적인 교육 실시 △이사·감사와 대의원 간 소통 확대 △조합원 알 권리 충족 확대 등에 대한 요구도 쏟아졌다.


<구자룡 기자>
2009/05/14 12:11 2009/05/14 12:11

http://kaffcoop.kr/trackback/104

Leave a Comment
블로그이미지
About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농축협 문제 및 협동조합 운동에 관심 있는 농민 조합원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